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물류센터 기초부터 다 알아보기 ② 하역장, 차로 기능
    건축/건축 정보 2021. 8. 29. 18:01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MARV입니다.

     

    이번에는 물류센터에서 중요 요소인 하역장, 차로, 램프의 기능에 대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물류센터에는 크고 무거운 트럭들이 매일 드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사는 공간의 하중보다 훨씬 큰 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물류센터에 들어가는 트럭은 위 사진과 같이 굉장히 크고 무겁습니다.

    반응형

    물류창고 평면 다이어그램

    이번에는 물류센터의 중요 요소인 하역장, 차로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하역장


    (1) 개요

     하역장은 창고와 맞닿아 있는 공간으로 트럭에 있는 화물을 옮기기 위해 트럭을 세워두는 공간입니다. 그곳에는 화물을 옮길 수 있도록 도크 레벨러, 도크범퍼 등이 있습니다.

     

    (2) 하역장 내 시설물

    • 도크레벨러: 하역장 도크와 차량 간의 높이 조절을 위한 기기입니다. 턱이 있으면 화물을 쉽게 옮길 수 없기 때문에 도크에서 조절 가능한 레벨러를 설치하여 물건 이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 도크 범퍼: 트럭 운행 미숙 등으로 충돌이 발생할 경우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차량의 파손 방지, 도크레벨러, 도크의 파손 방지를 담당합니다.

    (3) 필요 스펙: 수평적 요소

     하역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13m*11m의 모듈을 가집니다. 차량의 길이를 감안하여 설계된 것입니다. 그리고 중차량이 움직이는 곳이기 때문에, 설계하중을 2 Ton/m2 가량 봅니다.(일반 건축물보다 강한 하중설계가 되어 있다는 이야기)

     

     

    2. 차로


    (1) 개요

    차로는 차량이 물류창고에서 목적 위치 가기 위한 도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차로 내 필요시설

    • 볼라드 : 차량이 움직이는 곳이다 보니, 건축물과 충돌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볼라드를 설치합니다. 높이는 보통 600~900mm짜리를 쓰는데, 트럭의 높은 차체를 고려했을 때, 최대한 높을수록 좋습니다.
    • 파라펫(구조물) : 시설은 아니지만, 높은 파라펫이 필요합니다. 물류센터 특성상 중 차량이 2층 이상 올라가야 하는데, 핸들 한번 잘못 꺾으면 아래로 떨어질 염려가 있습니다. 게다가 트럭의 무게와 힘으로 인해 파라펫을 뚫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 난간으로 처리를 하면 안 됩니다. PC난간이나, 콘크리트 난간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3) 필요 스펙 : 수평적 요소

     차로의 경우는 16m*11m 모듈을 적용합니다. 트럭이 이용할 넓은 도로를 감안하여 설계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로 또한 하역장과 동일한 하중이 적용됩니다. 

     

     

     

    3. 중간 마무리


    저번 창고에 이어 하역장과 차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램프, 코어, 지원시설에 대해서 설명하고 기능에 대한 설명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