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물류센터 기초부터 다 알아보기 ③ 램프, 코어, 지원시설 기능
    건축/건축 정보 2021. 9. 15. 10:39
    반응형

    안녕하세요. MARV입니다. 

    물류센터의 램프, 코어, 지원시설의 기능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물류센터 내 램프, 코어, 지원시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램프


    (1) 개요

     램프는 물류센터의 수직 동선을 담당하는 것으로 원하는 층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경사로를 건설하는데, 이를 램프라고 합니다. 램프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동그랗게 구조체로 만드는 경우가 대표적이지만, 대지의 상태, 화물 운반 계획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2) 램프의 종류

    회전램프, 직선 램프, 토목 램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회전 램프는 메인동 옆에 설치된 것으로 수직 동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트에 순수 경사로 목적으로 만들어진 건축물이 바로 그것입니다. 램프와 창고 간에는 건축물의 특성이 달라 접합부가 크랙이 갈 수 있기 때문에 Expansion Joint(EJ), 익스펜션 조인트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회전 램프는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직선 램프는 보통 메인 건물 안에 설치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수직 동선을 담당하기 위해 설치가 되며, 물류센터 외곽 쪽에 배치됩니다. 직선 램프는 본 건물 내부에 설치가 되기 때문에 별도 익스펜션 조인트는 필요 없고, 동선 검토만 해주면 됩니다. 보통 입차/출차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 일방향 통행이 가능한 램프를 설계합니다.
    • 토목 램프는 건축물의 램프는 아니고, 지형을 이용하거나 토공사를 활용하여 램프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층별로 들어가는 입구가 달라지게 됩니다. 제일 가격이 싸지만, 동선 구성하는데 검토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설계과정에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2. 코어


    (1) 개요

    코어는 건축물에 필요한 시설(계단, 엘리베이터, EPS, TPS, PS 등)들이 들어가 있는 공간으로 층마다 적용되어 있어 수직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2) 코어의 중요성

     코어는 법적으로 피난 이동 동선을 감안해서 설계되어야 하고, 연면적 200,000m2 이상인 경우 "성능위주 소방설계"를 진행해야 하는 점을 꼭 염두해야 합니다. 그리고 코어의 철근량에 따라서 구조적인 안정성을 주기 때문에 슬라브, 보의 철근량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지원시설


    (1) 개요

     지원시설은 위에서 언급했었던 시설들 외에 필요한 사무실, 식당 유틸리티 실 등을 일컫습니다. 주요 시설이라기보다는 부속시설로서 물류센터 기능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있는 시설들입니다.

     

    (2) 수평적 요소

     지원시설은 별도로 공간에 필수적으로 붙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잉여공간에 넣는 경우나, 옥상층에 추가로 붙여서 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중간 마무리

    여기까지 물류센터의 주요 구성시설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미쳐 말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