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물류센터 기초부터 다 알아보기 ④ 물류센터 주요 공종
    건축/건축 정보 2021. 9. 19. 00:07
    반응형

    안녕하세요. MARV입니다.
    오늘은 물류센터 주요 공종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류센터는 주로 건축 구조 쪽 비용이 대부분이고, 방화구획, 상온/냉온 창고에 따라 방열 공사, 설비비용이 나머지를 차지합니다. 이중 가장 큰 요소들을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류센터 골조


    1) PC 공사

    물류센터의 주요 골조는 PC공사(Precast Concrete)로 되어 있습니다. 기초를 제외한 기둥, 보, 슬라브, 램프를 대부분 PC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사금액 절감과 공기 절감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철근콘크리트로 시공할 경우, 하층부에 비계와 동바리를 시공하여야 하는데, 그 높이가 10M에 육박하기 때문에 비용이 매우 많이 듭니다.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장에서 사전에 보, 기둥, 슬라브를 제작하여 현장에서 설치하는 PC공법을 선호합니다.
    최근 물가가 급격하게 오르고, 코로나로 인한 외국인 인력이 부족해져서 공장가동률이 떨어지는 문제 등으로 PC의 단가가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철골구조로 시공하는 경우가 드문드문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철골도 많이 올랐지만, 그보다 PC의 상승폭이 훨씬 크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PC공사가 주류이지만, 향후에는 금액, 늘어나는 대안 시공사례에 따라서 골조공사의 주류가 바뀔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철근콘크리트 공사

    철근콘크리트 공사는 물류창고에서 메인 골조는 아닙니다. 주로 코어, 기초, 초평탄 하부 콘크리트 타설에 적용됩니다. 기초는 말할 것도 없이 철콘 공종이 들어가야 합니다. PF기초+내수압 슬라브나 매트 기초가 주로 들어갑니다. 코어의 경우는 별도로 비계 시공후 코어를 쭉 시공합니다. 코어 자체를 PC로 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들은 철근콘크리트 공사가 대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C슬라브 위에 초평탄 공사를 진행하기 전 콘크리트 타설을 통해 일체화하는 것도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공사들과 다르게 철근콘크리트 공사는 공정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따라가는 형국으로 공사를 수행합니다. 적은 인원으로 돌릴 수 있어서, 물류센터 공사를 선호하는 철콘업체도 있는 것 같습니다.

    3) 데크공사

    데크 사용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코어쪽 데크를 시공하거나, 간혹 램프에 데크 시공하여 공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타 프로젝트와는 다르게 큰 영향을 주는 공종은 아닙니다.

    4) 철골공사

    철골공사는 대부분 윈드컬럼윈드 칼럼 공사이거나, 지붕층 공사입니다. 윈드 칼럼은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지붕층 공사는 옥상에 하중을 많이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주차장이 없는 경우) 철골로 공사합니다. 금액이 pc공사보다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기출 변형으로 PEB공사를 하기도 합니다. PEB는 철골을 하중 모멘트에 따라 최적화시킨 철골 공사로 철골 물량이 적게 들어 공사비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구조 심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허가에서 불리함을 갖습니다. 사업 여건에 따라 취사선택하면 됩니다.

    반응형

     

     

    2. 물류센터 외장공사


    물류센터의 외장은 주로 글라스울 판넬을 많이 사용합니다. 창고에 굳이 고가의 외장재를 쓸 필요도 없고, 필요시 교체도 용이하며, 가볍고 시공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1) 외벽판넬

    주로 들어가는 외벽 패널은 그라스울 패널입니다. 두께는 50mm, 75mm, 100mm 정도로 시공하는데,  금액 절감 차원에서 50mm를 선호합니다.
    외벽 패널을 시공하기 전에는 수직으로 윈드 칼럼이라는 풍하중 저항 구조체를 시공합니다. 높이 10m, 폭 11m의 큰 면적을 패널로 한 번에 시공하기는 어렵고, 2-3m 간격으로 수직 구조체. 윈드 칼럼을 시공하여 구조적인 안정과 하지 철물 시공 가능하도록 합니다. 윈드 칼럼은 주로 h형강이나 각 파이프로 시공을 합니다.
    이렇게 윈드 칼럼까지 시공하면 그라스울 패널을 설치하는데, 평판 시공이나 골강판 시공을 합니다. 평판은 깔끔해 보이나, 시공정밀성이 떨어지면 울퉁불퉁하게 보일여지가 있습니다. 골강판은 그런 면은 적습니다.
    그라스울 판넬 외에는 알루미늄 루버를 시공하기도 하는데, 이는 회전 램프가 있을 때 적용하곤 합니다.
    그리고 유리는 단열이 필요한 곳은 복층유리로 쓰되, 창고 공간은 강화유리로 쓰기도 합니다. 사람이 상주하는 공간이 아니라서 그렇게 쓰는데,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사용해도 무방하다 판단됩니다.


    2) 지붕 패널

    물류센터 옥상이 주차장이 아닌 경우 지붕패널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붕은 내화구조로 되어야 하며, 물이 새지 않는 수밀성이 있어야 합니다. 지붕같은 경우도 그라스울 판넬을 많이 사용합니다. 두께는 200-235mm 정도를 씁니다. 다른 건물과 같이 적절한 구배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테두리로 거터를 설치하여 물 배수가 용이하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3. 물류센터 내장공사


    물류센터 내부 공사는 초평탄 공사, 방열 공사, 오버헤드도어 등 특수시설이 있습니다.

    1) 초평탄 공사

    물류센터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바닥을 초평탄화하는 공사입니다. 바닥 공사 조건으로 FM3, AR2라는 조건을 시방서에서 볼 수 있는데, 평탄도와 내마모도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즉 얼마나 평평하게 시공했냐, 얼마나 마모가 되지 않게 시공했냐는 것입니다.
    초평탄 공사를 위해서는 레미콘 25-27-15 규격을 주로 사용하고 OPC 100%를 주로 씁니다(Ordinary Portland Cement). 그렇기 때문에 자재 가격이 비싸고 특수장비 사용으로 인해 시공비 또한 비쌉니다.

    2) 방열 공사

    물류센터에서 저온창고나 하이브리드 창고를 시공할 경우에는 방열 공사가 들어가게 됩니다. 저온창고의 경우 냉기를 내부에서 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조체가 냉기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고 저온창고와 면한 공간은 결로로 가득할 것입니다.
    그래서 바닥, 벽체, 천정 모두 방열 우레탄 뿜칠 시공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뿜칠을 하는 이유는 밀실 한 시공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단열재 붙이기 시공을 하면 틈 사이로 냉기가 샐 수 있기 때문에 뿜칠을 주로 합니다.

    3) 오버헤드도어, 도크 레벨러

    하역장에서 창고로 반입, 반출될 때를 위한 시설입니다. 도크 레벨러는 하역장 독과 차량 간의 높이를 맞춰 화물들을 창고 내부로 반입을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오버헤드도어는 창고 입구에 있는 큰 문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공간을 크게 오픈시킬 수 있어서 물류를 한 번에 공급하는데 유리합니다.

     

     

    5. 마치며


    이상으로 물류센터 주요 공종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일반 건물에 비해 약간 특별하다 싶은 내용을 주로 적었습니다. 단순한 창고 기능을 하는 건물로 여러 공종과 특수 공종이 들어갑니다. 혹시 물류센터 개발을 하거나, 시공할 일이 있다면 염두해서 관리하시면 좋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